곰곰이와 친구들이 함께하는 경북대학교 어린이병원
소아청소년내분비과는 1960년에 소아내분비학이 처음으로 도입된 이후 현재까지 우리 몸의 내분비 기관에서 분비되는 호르몬과 관련된 질환에 대하여 최상의 진료와 교육 및 연구를 지속하고 있습니다.
본원 소아청소년내분비과에서 진료중인 질환은 당뇨병, 저신장, 사춘기 장애(성조숙증, 사춘기 지연), 성분화 이상, 갑상선 관련 질환, 부갑상샘 및 골 대사 질환, 부신 질환 그리고 뇌하수체 질환 등과 같은 내분비 호르몬 이상과 관련 있는 질병입니다. 또한 터너증후군, 프라더윌리증후군, 클라인펠터증후군, 다운증후군 등의 내분비와 연관성이 높은 유전성 증후군을 비롯한 희귀질환의 진료도 담당하고 있습니다. 또한 미숙아 및 저체중 출생아, 소아종양 치료 후, 크론병등과 같은 만성 질병환자들의 정상 성장을 도와주어 삶의 질 향상이 올라갈 수 있도록 다방면의 진료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소아청소년내분비과는 소아과학분야 중에서도 특수한 분야입니다. 그러기에 정확한 진단 및 진료가 필요한 과로 내분비를 전공한 전문의 진료를 필요로 합니다. 본원 어린이병원에서는 현재 소아청소년 내분비분과 전문의가 진료를 전담하여 보고 있으며 당뇨병 전문 간호사, 성장 전문 간호사, 성조숙증 전문 간호사, 전문 영양사, 사회복지사로 구성되어 고급 진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 외, 대구 경북지역의 대학병원들과 협력하여 매년 당뇨 환자 캠프 및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으며 본원 환자들을 위한 지침서 및 교육을 꾸준히 시행하고 있습니다.
L-dopa(엘도파) 및 인슐린 자극검사를 시행하며 성장호르몬 결핍 여부를 확인하는 검사입니다. 환아의 검사의 정확도와 안전을 위하여 1박2일로 병실에 입원하여 검사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GnRH Stimulation Test(호르몬 연속검사): 특수 주사바늘 혈관에 고정한 뒤 기본혈액 검사 및 소변검사 시행 후 성호르몬 주사를 주입합니다. 이후 15-30분 간격으로 4번의 혈액채취를 하여 혈액 속의 성호르몬의 수치를 확인하는 검사입니다. 검사는 어린이병원 검사실에서 2~3시간정도 소요됩니다.
경북대학교어린이병원(41404) 대구광역시 북구 호국로 807 / 807 Hoguk-ro, Buk-gu, Daegu 41404, KOREA 대표전화 1533-888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