곰곰이와 친구들이 함께하는 경북대학교 어린이병원
칠곡경북대병원 고위험 산모 신생아 통합치료센터는
2018년 3월 보건복지부 지정 고위험 산모 신생아 통합치료센터로 개소하여
대구 경북 권역의 모자 보건 통합치료센터로서의 체계를 갖추고 권역 내 모성과 신생아의 사망률을 줄이는 중심 역할을 수행해 나가고 있습니다. 고위험산모신생아통합치료센터는 고위험 산모 태아 치료부와 신생아 치료부로 나뉘어져 있습니다.
고위험 산모 태아 치료부에서는 전문의가 외래 및 병동 진료를 전담하고 있고 병동 및 분만장의 응급 상황에 24시간 전문의가 항시 신속하게 대처할 수 있는 시스템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더불어, 24시간 마취과 당직 시스템을 갖추고 있어 분만 중 응급수술이 필요한 경우 신속한 수술이 가능합니다.
산모태아집중치료실 6병상을 비롯하여 분만실내 수술실과 회복실을 갖추고 있으며 신생아집중치료실 31병상을 운영 중으로 소아청소년진료센터의 각 전문 진료과와 긴밀한 협조체제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연 분만 건수의 50% 이상이 조산, 임신중독증, 임신성 당뇨, 산모의 내과적 질환, 태아의 선천성 이상등 위험 인자가 합병된 고위험 임신으로 이를 관리하여 안전한 분만에 이르도록 애쓰고 있습니다.
신생아 치료부는 신생아 집중치료실 31병상을 운영 중으로 2017년 보건 복지부로부터 ‘신생아 집중 치료지역센터’ 로 지정된 이후 뛰어난 진료 능력과 의료 인력으로 지역 내 많은 고위험 신생아 치료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경북대학교어린이병원(41404) 대구광역시 북구 호국로 807 / 807 Hoguk-ro, Buk-gu, Daegu 41404, KOREA 대표전화 1533-8888